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목돈을 갖고 있는 분들은 드물죠. 그렇다고 필요할 때마다 은행을 통해 대출심사를 받고 서류를 준비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모를 상황을 대비해 지금 굳이 필요하지 않아도 마이너스통장 일명 마통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금융사별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 및 금리 등 다양한 조건 등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과연 각 은행별 마통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 대출'
제 1 금융권 중에서 대표적인 마통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으로 '우리은행'이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우리 비상금 대출' 상품은 직업, 소득에 상관없이 통신 등급을 활용해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 명의로 통신사 할부가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거의 대부분의 고객들이 신청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신청 가능 고객
- 통신 등급 산출이 가능한 통신 3사(KT, SKT, LG U+)의 이용 고객 중 CB 1~6 구간에 해당되는 고객
- 통신 등급이란? - 통신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활용해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는 등급
- CB 구간이란? - 외부 신용 구간 즉 NICE 혹은 KCB의 신용정보
■ 대출한도
- 최대 300만 원까지 가능
■ 대출기간
- 1년(12개월), 연장 시 별도로 신청을 통해 진행
■ 대출금리
- 개인별 신용도 및 한도 등에 따라 금리는 차등 적용되며, 최저 연 4.98%부터 시작됩니다. (대출금액 3백만 원, 대출기간 12개월, 통장식 상환일 경우)
케이 뱅크 '비상금 대출'
인터넷 은행인 케이 뱅크 역시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과의 협약대출로 이뤄지는 케이 뱅크 상품의 경우 보험증권을 담보로 실행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청 가능 고객
-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며, 심사 기준을 충족하는 고객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연체, 부도,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 회상, 파산, 면책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대출이 불가합니다.
■ 대출 한도
- 최소 50만 원 ~ 최대 300만 원 까지 가능(개인별 차등 적용)
■ 대출 기간
- 1년 (1년 단위로 연장 가능, 연장 시에는 만기 전 별도로 신청)
■ 대출 금리
- 최저 연 3.85% ~ 최고 연 8.71%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카카오 뱅크 역시 인터넷 은행으로 지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간단한 절차를 통해 직업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비상금 통장(마통) 상품입니다.
■ 신청 가능 고객
-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 정보 등재 사실이 없으며, 회생, 파산 등의 신청 사실이 없는 고객
■ 한도
- 최소 50만 원 ~ 최고 300만 원
■ 기간
- 1년(대출 만기 전 연장이 필요한 경우 만기 전 신청을 통해 심사를 거쳐 1년 단위로 연장)
■ 금리
- 최저 연 3.946% ~ 최고 연 14.530%
NH 농협 '올원 비상금 대출'
NH농협의 마이너스 통장 상품의 경우 직업, 소득에 상관없이 역시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통신 등급 산출을 통해 신청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신청 가능 고객
- 직업 소득에 상관없이 통신 등급 산출이 가능한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
- 만 19세 이상의 고객 중 통신 등급 1~9등 이내의 개인 고객
- 통신 등급 미산 출 고객일 경우 중금리 상품으로 자동 심사
■ 한도
- 최소 50만 원 ~ 최고 300만 원 이내
■ 기간
- 거치 기간 없이 최대 3년까지 가능
■ 금리
- 최저 연 4.10% ~ 최고 5.10%(우대 금리 최대 연 1.0% 적용)
현재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정부 정책 등의 사유로 인해 신규 가입이 불가능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 시에는 반드시 해당 은행을 통해 신규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 후 가입들을 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과도한 빚은 더 큰 고통의 시작이기 때문에 상환능력을 고려해 이용들을 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