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도움되는 10가지 생활습관 알아보기

더운 여름밤 열대야로 인해서 잠을 못자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숙면은 다음날 생활을 위해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다음날 생활을 하는데 리듬이 깨지면서 집중력과 운동신경등이 떨어지게 됩니다.

 

숙면을 취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생활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숙면에 도움되는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첫째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게 좋다.

 

 

 

평일에 똑같은 시간에 일어나 출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말에 알람을 맞추지 않아도 비슷한 시간대에 일어나는걸 경험하신 적이 있을겁니다. 우리 뇌 속에는 생체 시계라는 것이 있어서 비슷한 시간에 활동하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이 생체 시간이 무너져 더 잠을 못자게 됩니다.

 

2. 졸릴때 잠을 자는게 중요하다.

 

잠이 오지 않는데도 억지로 누워서 잠을 청하는것 역시 오히려 숙면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행동입니다. 잠자리에 들었을때 잠이 오지 않고 오히려 더 눈이 말똥말똥하다면 억지로 잠을 잘려고 노력을 하기 보다는 차라리 컴컴한 공간에 앉아 있다가 잠이 올때 잠이 청하는게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이다.

 

하루에 30분 정도 땀이 날 정도로 꾸준하게 운동을 하다 보면 우리 몸은 피로를 풀기 위해서 스스로 잠을 청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운동이나 1시간 이상의 과한 운동을 하는건 오히려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잠들기전 명상이나 조용한 음악 감상이 좋다.

 

 

잠들기전에 무서운 영화나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우리 몸은 흥분 상태에 빠지게 되서 숙면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잠들기전 조용한 음악이나 명상은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피한다.

 

하루에 1~3잔 정도의 카페인은 모르겠지만 잠들기전에 마시는 커피 및 저녁 식사후에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숙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6. 저녁 및 야식은 과식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몸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장이 운동을 합니다. 만약 과도하게 과식을 할 경우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신체 기능이 켜져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7. 침대에 눕기전에 미지근한 물로 간단하게 샤워를 하는게 좋다.

8. 낮잠은 정말 피곤할때 30분 정도만 자는게 좋다.

9. 무리한 과음은 오히려 숙면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10. 침대가 있는 방은 암막 커텐등을 활용해 어둡게 해주는게 좋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