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의료실비보험 단점 장점 1년단위 갱신형 상품 과연 어떨까?
안녕하세요.
아프고 다쳐서 병운에 갈때 각종 치료비등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이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의료실비 보험이 처음 출시되었을때 만해도 비갱신형등 상당히 좋은 조건으로 가입들이 가능했던 시절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아지면서 전체적으로 손을 보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1년 단위로 매번 갱신을 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변경이 되었고 더더욱이 비갱신형 상품은 없어져 버렸습니다. 이렇다보니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은근히 많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없는것보다는 있는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단독 의료실비 보험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장단점등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독 의료실비 보험 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보험에 가입을 할때에는 주계약과 추가적으로 특약을 넣어서 가입을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단독 의료실비 보험은 주계약만 존재를 하고 특약은 없는 상품이 바로 단독 의료실비 보험입니다.
즉, 기본계약이나 의무계약없이 오로지 갱신형 실손의료비 특약만으로 가입되는 상품으로 3만원대~5만원대 사이로 가입할 수 있는게 보통입니다.
단독 의료실비보험 장점은?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1년 마다 갱신을 해야 하기는 하지만 가입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 보험료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략 3만~5만원 사이로 상해입원의료비,상해통원의료비(외래,처방조제)등을 보상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있던 건강보험 혹은 종합보험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즉, 기존에 가입했던 상품들 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때 저렴한 보험료로 인해서 추가 가입을 해도 부담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가장 큰 단점은 1년마다 갱신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과거 상품들 같은 경우에는 비갱신형이라고 해서 처음 가입 금액 그대로 만기시까지 유지하는 상품도 있었고, 5년 단위 10년 단위로 갱신을 하는 상품들도 있었습니다.
여기에 20년납과 같은 만기가 있었는데 최근에 판매되는 의료실비보험같은 경우에는 1년 단위로 갱신을 해야 하는건 물론이고 만기가 없기때문에 평생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유지를 위한 경제적인 부담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1년 단위라고해서 갑자기 보험료가 오르지는 않지만 의료비 지출이 많아지는 나이대에 접어들면 그 만큼 갱신시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입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없는것보다는 사실 있는게 좋습니다. 일단 가입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여러 회사들의 견적을 비교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같은 의료실비보험이라고해도 가입하는 회사마다 보험료가 다른건 기본이고 각 보장내용도 모두 다르기때문에 반드시 여러 회사들의 견적을 비교해보고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또 가입을 하실때에는 설계사 보다는 가급적이면 다이렉트로 직접 가입을 하시는게 보험료를 절약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면 설계사 수수료도 보험료에 포함이 되기때문에 비쌀수뿐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다이렉트를 통해서 이런 부분을 절약해서 가입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